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직 강사가 알려주는 카페 창업의 현실과 바리스타 자격증

카페 창업 바리스타 자격증

 

 

카페 창업을 하려면 바리스타 자격증이 꼭 필요할까요?

 

카페 창업을 하려면 바리스타 자격증이 꼭 필요한가요?

 

제가 강의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카페 창업을 하기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바리스타 학원을 다니면서 카페 창업을 목적으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죠.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저의 수강생을 비롯해 카페 창업 전 바리스타 학원을 다니는 분들의 대부분의 이유는

 

첫번째, 커피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서

두번째, 커피 머신을 다룰 줄 몰라서

세번째, 한 번도 경험해본적이 없어서 입니다.

 

세 가지의 이유 모두 학원을 다님으로서 어느 정도는 해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커피 시장은 세계 어느 나라와 견주어도 소비 면에서나 실력 면에서나 절대 뒤지지 않고, 취미로 커피를 배우는 소비자들도 늘어나면서 카페를 가는 소비자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러 가는 것이 아니라 커피 맛도 느끼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카페 창업을 위해 커피의 맛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입니다.

식당을 창업하는데 음식이 맛 없으면 손님이 더 이상 가지 않을테니까요.

 

그런 면에서 바리스타 학원을 다니며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커피를 배우려는 자세는 아주 좋습니다.

 

또한 바리스타 자격증 소개 글에서도 썼듯이 자격증 공화국이라는 별명을 가진 우리나라에서는 나를 증명할 수 있는 것은 자격증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창업 전 자격증을 취득해두면 손님들에게 신뢰를 쌓기가 좋겠죠.

 

카페 창업 바리스타 자격증

 

그렇다면 바리스타 학원을 다니고,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해서 모두 카페 창업을 성공할까요?

 

바리스타 학원을 통해 한 두달 배운다고 해서 바로 커피를 모두 알고, 카페 창업 후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4년간의 개인카페 창업 및 운영 경험이 있고, 창업 전에는 5년의 카페 매장 경력이 있었습니다.카페 창업 후 가게를 운영하면서 카페 창업 관련 강의를 열었는데, 그 이유는 많은 분들이 카페 창업을 쉽게 생각하고 카페 창업에 대한 로망만으로 창업하려는 현실이 안타까웠기 때문입니다. 5년의 카페 경력이 있었음에도 막상 창업 후 어려웠던 점이 많았고, 몸소 부딪히며 깨달으며 이 현실을 많은 분들에게 먼저 알려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저도 창업 후 굉장히 어려웠는데, 한두달 학원을 다닌다고 해서 바로 커피를 모두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공부가 그렇듯이 알면 알수록,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더 복잡해지고 어렵습니다. 커피 또한 그렇습니다. 단순히 자격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확히 내가 알고자 하는 부분을 시간을 두고 공부해야 합니다.

 

커피가 단순히 기계를 작동시켜서 추출을 하고 메뉴를 만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떤 원산지의 어떤 블렌딩의 원두를 사용할 것인가?

한 번 추출할 때 몇g의 원두를 사용할 것인가?

내가 선택한 원두의 맛을 가장 잘 뽑아낼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인가?

내 원두와 어울리는 우유는 어떤 우유인가?

에스프레소를 맛있게 추출하는 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이외에도 수많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하고 오랫동안 공부하며 답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카페 창업 전 커피를 공부 해야 할까요?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다양한 수업과 카페 창업 전 실무 경험을 조금이라도 병행 하는 것입니다. 카페 창업을 꿈꾸는 분들은 2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대가 굉장히 다양한데요.  20~30대라면 어떻게해서든지 매장에 취업하여 실무 경험을 조금이라도 해보세요.

 

그리고 연령대가 있어서 카페 매장 경험을 쌓기가 힘들다면 창업 전 다양한 카페를 다니면서 많이 마시고 커피 관련된 책을 많이 읽으며 간접 경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바리스타2급 자격증, 바리스타1급 자격증이 중요한 것이 카페 자체에서 진행하는 커피 원데이 클래스를 다녀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매장을 운영하면서 원데이 클래스를 하는 곳에서는 수업과 더불어 매장의 이야기까지 들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매장 오픈 전 카페 운영에 관한 교육이나 세미나도 다녀보시고, 특히 에스프레소 추출 셋팅에는 꼭 전문가를 고용하여 배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이미 카페 창업 후 매장을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들 중에서도 바리스타 실력을 높이고 싶어 바리스타 자격증 관련 글을 보다가 이 글을 보고 계실 것 같아요. 카페 매장을 운영하면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원을 시간 내서 다니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서울, 인천 일부 지역이긴 하지만 제가 출강을 다녀볼까해요!

 

최근 UCEI 통합커피교육기관과 KCA 한국커피연합회에서 공동 주관하는 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는 MOU체결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바리스타 학원에서도 강의를 해본 강사 입장에서는 UCEI 통합커피교육기관의 취지가 너무 좋은데요.

 

MOU체결을 위해 센터에 교육을 갔는데, 선생님들에게 당부를 하는 것이 바리스타 자격증 발급을 위한 수업이 아닌 교육을 목적으로 한 수업을 진행 한 후 자체 평가를 통해 자격을 부여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취지를 통해 저 또한 출강 교육을 다니며 자격증 교육을 자체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커피를 잘 알고 싶은데, 시간이 없는 카페 사장님들은 살짝 문의주세요!